지난 19일, 서울 을지로 SK T-TOWER에서 제2회 소셜 게임&스타트업 쇼케이스가 개최되었다. 소셜 게임 및 SNS 관련 초기 벤처 (스타트업) 24사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자사를 어필했다. 투자자와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젊은 기업들의 오디션과 같은 행사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행사는 1인 기업인 와일드카드 컨설팅 (대표 김윤상)이 주최했고, 자원 봉사자들이 진행한 비상업적 행사로 태동하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SK커뮤니케이션즈, NHN 스마트 한게임, 네오위즈 그룹 등 한국의 대표적인 플랫폼, 게임 회사들이 후원했으며, 최근의 스마트폰 열풍을 나타내는 듯 게임빌, 컴투스, 넥슨모바일 등의 모바일 게임업계에서도 행사를 지원했다. 또 GREE (일본), 휴머니티.저팬(Humanity.Japan)과 Kontagent(미국) 등 해외 기업의 참여도 눈에 띄었다.

행사는 컴투스 이영일 부사장의 오프닝 스피치로 시작했으며, 소셜 게임, 스마트폰 게임 분야의 비전과 치열한 경쟁 현황, 파트너십의 중요함을 진솔하게 조언했다.

이어지는 오프닝 세션에서 SK 커뮤니케이션즈 오픈소셜 사업팀 신원석 팀장은 더 넓어진 시장, 더 다양해진 플랫폼과 함께 경쟁 역시 치열해지고 있으며, 여러 개발사와 플랫폼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력이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오후에 이어진 발표에서 신원석 팀장은 싸이월드 앱스토어의 당면 과제가 국내 소셜 게임 시장의 Revitalization을 통한 초기 벤처 성장 기반 마련이라면서, 사업적, 기술적인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스마트한게임 채유라 그룹장은 “한게임의 스마트폰 게임 시장 진출 선언 이후, 적극적인 개발과 출시, 일본 시장 공략 등을 통해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게임 유저와 PC 온라인 게임 유저의 패턴이 유사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게임 서비스 경험이 있는 한게임이 스마트 디바이스,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도 앞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발언했다.

스마트한게임은 최근 에브리팜, 런앤히트, 울프보이, 마스터오브소드5 리소드 등의 게임을 출시했으며 앱스토어 등의 차트에서도 각 게임이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NHN은 이외에도 네이버 소셜앱스의 다양한 활성화 계획 및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임빌 김주영 실장은 게임 컨텐츠의 기획과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스마트폰 소셜 게임(SNG)라는 핫 이슈를 조망하고 분석했다.

행사의 주인공인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창사 3년 미만의 젊은 기업들로, 그 동안 진행했던 다양한 프로젝트를 공개하며 현장의 분위기는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라는 강행군 중에도 식을 줄을 몰랐다.

삼성전자 게임사업부의 PF 투자로 최근 스마트폰 소셜 게임 범핑베어를 출시한 로드컴플릿을 시작으로, 엔씨소프트에 인수된 핫독스튜디오의 다채로운 모바일 게임 동영상이 주목을 받았다. 인기 소셜 게임 쉽팜 인 슈가랜드를 개발한 NoosLab은 사원 평균 연령 23.8세를 어필하며, 게임 뿐만 아니라 캐릭터, 컨텐츠 비즈니스로 뻗어나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또 현재 페이스북에서 Hero City 등의 게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파프리카랩의 김동신 대표, 국내 최대의 게임 내 광고 회사인 IGAWorks 의 노하우를 담은 발표 역시 좋은 평가를 얻었다.

본 행사를 입안, 주최하기도 한 와일드카드 컨설팅 김윤상 대표는 창업의 출사표라는 주제로, 미국 Manicfrog와의 전면적인 사업 협력을 선언하고 크로스프로모션 얼라이언스라는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 소셜 게임,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소셜 게임, 웹게임에 특화된 게임쇼 역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데이토즈, 큐빅스튜디오, 모야소프트 등 소셜 게임 전문 개발사에서도 창업자가 직접 그 동안의 성과와 차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상당 수의 회사는 모바일, 스마트폰을 의식한 신작을 준비하고 있는 점이 최근의 경향을 말해준다.

소셜 게임 뿐만 아니라, 최근 위메이크프라이스에 인수된 와플스토어, 독특한 카메라 앱의 해외 평가가 높은 젤리버스,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소셜 노래방을 출시한 와이소프트미디어 등이 이채로운 발표 내용으로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 밖에 Frograms, 지오소프트웨어 등 SNS와 웹서비스 분야의 스타트업, 티켓몬스터의 신현성 대표가 공동으로 설립한 모바일 게임 회사 X-MON GAMES 등이 자사를 소개했다.

흥미로운 점은 행사 공식 포스터가 게임, 애니메이션 아이템 등을 취급하는 쇼핑몰 “사보텐스토어”의 마스코트 캐릭터 사보리를 사용한 것으로, 국내에서 드문 원소스 멀티유즈 (OSMU)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와일드카드 컨설팅(대표 김윤상)은 “이후 미국, 중국, 일본의 소셜 게임 개발사의 협력을 얻어 소셜 게임 &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국제적인 행사로 키워나가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으며, 행사의 포맷을 소셜 게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소셜 커머스와 SNS 등 타 분야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공식 후원 및 협찬 업체 목록 (이하 無 순)

후원 업체

  • · NHN / 스마트한게임 / 네이버 소셜앱스
  • · SK 컴즈 / 싸이월드 앱스토어 / 오픈소셜본부
  • · 넥슨모바일
  • · 아이덴티티 게임즈
  • · 게임빌
  • · 컴투스
  • · IGAWorks

협찬 업체

  • · 네오위즈 인터넷
  • · 네오위즈 게임즈
  • · 피버스튜디오
  • · 리니웍스
  • · 도서출판 비엘북스
  • · SBT (쇼핑몰 사보텐하우스)
  • · 경향 게임스
  • · Kontagent (미국)
  • · Gree (일본)
  • · 플레이파이게임즈 (액토스소프트 자회사)

 

출처 : 와일드카드 컨설팅

 

와일드카드 컨설팅

홈페이지 : http://www.wildcard-co.com/

회사 소개 : 와일드카드 컨설팅 (대표 김윤상)은 소셜 게임, 스마트 디바이스 게임의 사업 개발 Business Development 및 개발, 영업 지원을 초기 벤처를 중심으로 제공하는 회사이다. 또 벤처캐피털, 대형 게임사의 소셜 게임 및 스마트폰 게임 관련 사업 컨설팅 역시 제공하고 있다.

그 전신은 소셜 게임 업계 전문 커뮤니티인 소셜게임당 (트위터 : @socialgameparty)으로, 소셜 게임 3월 파티, 소셜 게임&스타트업 쇼케이스 등의 행사를 입안, 주최하며 국내외 업계에서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주요 파트너, 협력사는 선데이토즈, 이지모드, 리니웍스, 로드컴플릿, Manicfrog(미국), 휴머니티 저팬 (일본) 등이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